[C#] 제네릭(Generic)의 제약조건에 대하여 정리

2024. 11. 11. 19:44·C & C++ & C#

C#의 제네릭은 코드의 재사용성과 타입 안정성을 높이는 데 매우 유용합니다. 제네릭 타입을 선언할 때 특정 조건을 만족하는 타입만 사용하도록 제약 조건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. 이러한 제약 조건은 제네릭 메서드나 클래스에서 타입 안전성을 보장하면서 원하는 기능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.

 

제네릭 제약 조건의 필요성

제네릭 제약 조건은 제네릭 타입 T에 대해 특정 조건을 부여하여, 특정 메서드나 프로퍼티에 접근할 수 있도록 보장합니다. 이를 통해 불필요한 예외나 런타임 오류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.

제네릭 제약 조건의 종류

C#에서 사용 가능한 제네릭 제약 조건은 다음과 같습니다.

1. where T : class

T는 참조 타입이어야 한다는 제약 조건입니다.

public class ExampleClass<T> where T : class
{
    public void PrintType()
    {
        Console.WriteLine(typeof(T).Name);
    }
}

 

2. where T : struct

T는 값 타입이어야 한다는 제약 조건입니다.

public class ValueClass<T> where T : struct
{
    public T DefaultValue() => default(T);
}

 

3. where T : new()

T는 기본 생성자가 있어야 한다는 제약 조건입니다. 이 조건은 T를 인스턴스화할 때 필요합니다.

public class InstanceClass<T> where T : new()
{
    public T CreateInstance()
    {
        return new T();
    }
}

4. where T : interface

T는 특정 인터페이스를 구현해야 한다는 제약 조건입니다.

public class InterfaceClass<T> where T : IDisposable
{
    public void DisposeInstance(T instance)
    {
        instance.Dispose();
    }
}

 

등등 여러제약을 걸 수 있습니다.

제네릭 제약 조건의 장점

  • 타입 안정성: 코드 작성 시점에 타입이 제한되어 예기치 않은 오류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.
  • 명확한 API: 제약 조건을 통해 메서드나 클래스가 어떤 타입만을 허용하는지 명확히 알 수 있습니다.
  • 코드의 재사용성 증가: 특정 조건을 만족하는 타입들에 대해 하나의 제네릭 코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.

결론

C#의 제네릭 제약 조건은 강력한 타입 안정성을 보장하면서, 다양한 타입과의 호환성을 유지할 수 있게 해줍니다. 제약 조건을 적절히 사용함으로써 코드의 가독성과 유지보수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.

'C & C++ & C#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[C++] C++로 문자열 연결하기 구현!  (0) 2025.01.31
[C#] 프로퍼티(property) 완벽 파헤치기!  (2) 2024.11.10
[C#] string.Formating() 다양한 데이터를 특정 형식으로 보기 좋게 만드는 함수!  (0) 2024.11.08
[C#] 델리게이트(Delegate)와 Event로 함수를 깔끔하게 실행해보자!  (0) 2024.11.06
'C & C++ & C#' 카테고리의 다른 글
  • [C++] C++로 문자열 연결하기 구현!
  • [C#] 프로퍼티(property) 완벽 파헤치기!
  • [C#] string.Formating() 다양한 데이터를 특정 형식으로 보기 좋게 만드는 함수!
  • [C#] 델리게이트(Delegate)와 Event로 함수를 깔끔하게 실행해보자!
개발준입니다
개발준입니다
백문이 불여일타
  • 개발준입니다
    Re:제로부터 시작하는 개발이야기
    개발준입니다
  • 전체
    오늘
    어제
    • All (32)
      • Java & Kotlin (3)
      • Spring (0)
      • DataBase (0)
      • Git & Github (1)
      • Baekjoon (8)
      • C & C++ & C# (5)
      • Unity (12)
      • DesignPattern (3)
      • SmallTalk (0)
  • 블로그 메뉴

    • 홈
    • 태그
    • 방명록
  • 링크

  • 공지사항

  • 인기 글

  • 태그

    알고리즘
    state pattern
    티스토리챌린지
    오블완
    게임개발
    자바
    c#
    매서드
    코딩
    개발
    코테
    유니티
    알고리즘 #코테
    리스너 패턴
    디자인패턴
    github
    가중치 비교
    개발자
    레벨 디자인
    백준
  • 최근 댓글

  • 최근 글

  • hELLO· Designed By정상우.v4.10.2
개발준입니다
[C#] 제네릭(Generic)의 제약조건에 대하여 정리
상단으로

티스토리툴바