TextMeshPro는 Unity에서 고품질의 텍스트 렌더링을 제공하는 강력한 도구입니다. TextMeshPro를 사용하기 위해 필요한 라이브러리 임포트와 컴포넌트 선언 시 주의할 점을 아래와 같이 정리했습니다.
그냥 Text는 이제 레거시이고 이젠 다 TextMeshPro를 import해서 쓰라고 아예 유니티엔진에서 말해줍니다.
1. TextMeshPro 사용 시 필요한 import 문
TextMeshPro를 스크립트에서 사용하려면 TMPro 네임스페이스를 import해야 합니다. 이를 위해 코드의 최상단에 다음 코드를 추가합니다:
using TMPro;
이 구문을 통해 TextMeshPro의 클래스와 메서드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.
2. TextMeshPro 선언 시 주의할 점
- TextMeshPro 컴포넌트: Unity 에디터에서 TextMeshPro 또는 TextMeshProUGUI 컴포넌트를 게임 오브젝트에 추가해야 합니다. 3D 텍스트의 경우 TextMeshPro를 사용하고, UI 텍스트의 경우 TextMeshProUGUI를 사용해야 합니다.
- 컴포넌트 연결: 스크립트에서 TextMeshPro 객체를 다룰 때는 해당 컴포넌트를 참조하는 변수를 선언하고 적절히 연결해야 합니다. public 변수로 선언하거나 GetComponent<>() 메서드를 통해 가져올 수 있습니다.
코드 예시
다음은 Unity UI 텍스트 요소에서 TextMeshProUGUI 컴포넌트를 사용하는 코드 예시입니다:
using UnityEngine;
using TMPro;
public class ExampleScript : MonoBehaviour
{
// TextMeshProUGUI 컴포넌트를 참조하기 위한 변수
public TextMeshProUGUI textComponent;
void Start()
{
// 컴포넌트를 수동으로 연결하지 않았을 경우, GetComponent를 통해 가져오기
if (textComponent == null)
{
textComponent = GetComponent<TextMeshProUGUI>();
}
// 텍스트 변경
textComponent.text = "Hello, World!";
}
}
주의사항
- 변수 타입 확인: TextMeshPro는 3D 텍스트용이며, TextMeshProUGUI는 UI 요소용입니다. UI 텍스트를 다룰 때는 반드시 TextMeshProUGUI를 사용해야 합니다. *********
- 참조할 컴포넌트: TextMeshProUGUI 컴포넌트를 참조할 때, 해당 컴포넌트가 올바른 GameObject에 붙어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. 그렇지 않으면 NullReferenceException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.
- 패키지 설치 확인: TextMeshPro는 Unity 패키지로 포함되어 있으며, 프로젝트에 설치되어 있어야 합니다. 필요할 경우 Window > Package Manager에서 TextMeshPro 패키지를 설치하세요.
마무리
TextMeshPro는 Unity에서 텍스트 렌더링 품질을 높이기 위한 필수적인 도구입니다. 올바르게 사용하기 위해서는 import 구문 추가, 변수 타입 확인, 컴포넌트 참조 방법 등을 숙지해야 합니다. 위 내용을 참고하여 TextMeshPro를 프로젝트에 적용해보세요!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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